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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미지센서 시장 전망
    전자전기 2016. 3. 25. 22:30

    이미지센서 시장 전망

    이미지센서 적용 시장은 주요 핵심 시장인 휴대폰, 디지털카메라는 물론 방송용 장비와 바코드 리더기, CCTV 카메라 등에도 적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전후방 카메라나 로봇, 홍채인식 장치, 태블릿 PC, 자동차, 스마트 TV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적용이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를 기본으로 채택하는 카메라폰의 폭발적인 수요증가에 따라 CMOS 이미지센서는 성장해 왔으며, 초기 카메라폰에는 CCD 이미지센서가 채택되는 경우가 많았으나, CMOS 이미지센서의 가격적 우위, 저전력 소모, 고집적화 등의 이점을 가지고 약점으로 꼽히던 노이즈 등의 기술적인 문제가 해결 되면서 대부분의 카메라폰에 CMOS 이미지센서가 채택되었습니다.

    이미지센서의 예상 출하량은 2011년 2,143백만대에서 연평균 14.3%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17년에는 4,777백만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체 매출액 기준으로는 2017년 10,807백만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7,177백만달러를 기록한 지난 2011년 대비 연평균 7.1% 증가한 수준입니다.

    최종 어플리케이션 기준 이미지센서 출하량 추이를 살펴보면, 이미지센서 시장은 휴대폰, 태블릿시장이 주도하는 시장임을 알 수 있습니다. 휴대폰의 경우 2014년 2,616백만대를 출하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전체 예상 출하량에 70.5%에 해당합니다. 태블릿은 동 기간 550백만대의 출하량이 예상되며 전체 출하량의 14.8%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상기와 같은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2017년 기준 출하량 비중은 어플리케이션 기준 휴대폰, 태블릿, PC/Web, 보안, 자동차, TV, 게임/엔터, DSLR, 기타 순서로 여전히 휴대폰과 태블릿이 주도하는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플리케이션 별 이미지센서 예상 출하량 추이]

    (단위 : 천개)

    .

    (주1) CCD, CMOS 합산 기준

    (주2) 기타 = 캠코더+방송+의료+PMP 등(2017년 예상 기준 비중 1% 미만)

    (출처) TSR 2nd Half 2013 CCD & CMOS Area Image Sensor Market Analysis(TSR) 2013.12


      

      

    어플리케이션별 시장 전망

    ① 휴대폰용 이미지센서 시장 전망

    카메라폰이 본격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한 것은 지난 2005년로 이후 휴대폰 카메라 탑재율은 비약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TSR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 75.1%에 이르던 카메라폰의 비중은 2014년 87.6%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듀얼카메라폰 역시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2014년에는 전체 휴대폰의 약 3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3G 서비스가 도입된 이후, 영상통화가 가능해지면서 단말기 전면에 서브(Sub)카메라가 장착된 듀얼(Dual) 카메라폰이 등장하였으며, 2007년 이후 3G 서비스로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카메라폰의 서브카메라 탑재비율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였습니다.

    [카메라폰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단위 : 백만대)

    구분

    2010

    2011

    2012

    2013E

    2014E

    전체 휴대폰

    1,360

    1,546

    1,568

    1,641

    1,723

    카메라폰

    1,022

    1,157

    1,284

    1,402

    1,509

    카메라폰 비중

    75.1%

    74.8%

    81.9%

    85.4%

    87.6%

    카메라폰 성장율

    -

    13.2%

    11.0%

    9.2%

    7.6%

    듀얼카메라폰

    235

    306

    420

    510

    603

    듀얼카메라폰 비중

    17.3%

    19.8%

    26.8%

    31.1%

    35.0%

    (출처) TSR Breakdown of Camera Phine 2nd Half 2011F

    카메라 부품의 경우 수요자들의 고화소에 대한 니즈로 현재 고화소로의 레벌업 과정이 이루어지고 있어 상승여력은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신영증권 리서치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글로벌 카메라 탑재율은 92.7%로 전년대비 3.3%P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3년 상반기부터 플래그쉽 모델에 채택되기 시작한 13M과 중저가 스마트폰에 주로 탑재되는 8M가 증가하면서 고화소 카메라 비중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조사기관마다 전망에 대한 약간의 차이는 존재하나 이는 스마트폰의 선택에 있어 카메라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아졌으며, 따라서 후방카메라 고화소화에 전방카메라 탑재율 상승으로 인하여 카메라 시장의 성장이 지속될 것을 의미합니다.

    ② 노트북(태블릿)용 이미지센서 시장 전망

    2014년 전체 이미지센서 시장에서 PC/Web과 태블릿의 차지하는 비중은 금액기준으로 약 8.5%, 수량 기준으로는 약 20%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1년에는 전체 이미지센서의 비중이 금액기준 3.9%, 수량기준 14.8%였으나 각각 연평균 7.06%, 14.29%를 유지하며 2017년에는 금액기준 9.3%, 수량 기준 20.6%의 비중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7년 예상 전망은 PC 시장의 경우 금액 기준은 지난 2011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되며 변동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수량기준은 지난 2011년에 비해 감소한 188백만대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반면에 태블릿 시장의 경우 기존 PC를 대체하는 수요 증가 및 스마트기기의 카메라 탑재율이 높아 짐에 따라서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은 금액기준 38.91%, 수량기준 14.29%에 이르며 2017년에는 843백만달러의 매출액과 793백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노트북(태블릿)용 이미지센서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구분

    2011

    2012

    2013(F)

    2014(F)

    2015(F)

    2016(F)

    2017(F)

    매출액(백만달러)

      

    PC/Web

    163.9

    186.4

    184.5

    175.2

    172.6

    167.7

    163.8

    태블릿

    117.4

    335.6

    478.0

    617.3

    726.9

    802.4

    843.3

    소계(A)

    281.30

    522.00

    662.50

    792.50

    899.50

    970.10

    1,007.10

    전체(B)

    7,177.8

    8,441.9

    8,604.8

    9,298.5

    10,037.3

    10,559.4

    10,807.8

    비중(A/B)

    3.9%

    6.2%

    7.7%

    8.5%

    9.0%

    9.2%

    9.3%

    출하량(천개)

      

    PC/Web

    197,000

    195,700

    192,270

    193,000

    192,200

    190,400

    188,910

    태블릿

    119,500

    249,400

    407,100

    550,000

    663,000

    739,000

    793,000

    소계(A)

    316,500

    445,100

    599,370

    743,000

    855,200

    929,400

    981,910

    전체(B)

    2,143,049

    2,625,083

    3,219,733

    3,709,752

    4,116,606

    4,478,554

    4,777,393

    비중(A/B)

    14.8%

    17.0%

    18.6%

    20.0%

    20.8%

    20.8%

    20.6%

    (출처) TSR 2nd Half 2013 CCD & CMOS Area Image Sensor Market Analysis(TSR) 2013.12

    ③ 스마트TV용 이미지센서 시장 전망

    스마트TV는 2010년 중반 구글이 '구글TV'플랫폼을 발표하고 같은 해 10월 소니와 로지텍 등을 통해 제품을 출시한 이후 본격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시장조사업체 Strategy Analytics 자료에 따르면 2013년 스마트 TV 출하량은 7,500만대에 이르러 전년대비 55% 성장하였으며, 전체 평면 TV 출하량의 3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 비중은 2014년에는 44%까지 증가하고 2017년에는 73%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글로벌 스마트TV 출하량 전망]

    (단위 : 백만대)

    .

    (출처) Strategy Analytics, Businees Insider 2014.02

    초창기 스마트TV는 디지털TV에 운영체제(OS) 및 웹브라우저 등 SW 플랫폼을 탑재하여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고 VOD, 게임, 검색, SNS, 쇼핑 등 다양한 콘텐츠를 편리하고 쉽게 이용하는 기능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최근의 스마트TV는 사용자환경 측면에서 이용하기 편리한 동작인식, 음성인식 등의인터페이스가 도입되고 있습니다. 즉 양방향의 보다 용이한 소통을 위해서 사용자를 인식하는 수단이 기존 입력 방식에서 카메라 등을 통하여 인식하는 기능이 강도되고 있습니다.

    TV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한 동작인식 기능을 바탕으로 볼륨 및 채널 조절, 전원 버튼 등의 리모콘 기능을 비롯하여 게임, 오락 등의 콘텐츠를 활용되기도 하며, 최근에는 스카이프 앱을 통하여 기업체에서 화상회의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TV에 탑재된 카메라를 바탕으로 CCTV 기능을 하는 한편, 아직 상용화 되지는 않았지만 카메라를 통하여 TV를 시청하고 있는 시청자들을 인식함으로써 추천채널 변경 및 광고를 달리 할 수 있는 기능도 개발되었습니다.

    상기와 같이 스마트TV의 다양한 활용에 카메라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였으며 이에 TV용 이미지센서서의 출하량 및 매출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TV용 이미지센서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구분

    2011

    2012

    2013(F)

    2014(F)

    2015(F)

    2016(F)

    2017(F)

    매출(백만달러)

    0.5

    1.5

    2.8

    12.0

    34.2

    58.9

    86.0

    성장율

    -

    200.0%

    86.7%

    328.6%

    185.0%

    72.2%

    46.0%

    출하량(천개)

    500

    1,500

    2,500

    12,000

    35,000

    62,000

    90,000

    성장률

    -

    200.0%

    66.7%

    380.0%

    191.7%

    77.1%

    45.2%

    (출처) TSR 2nd Half 2013 CCD & CMOS Area Image Sensor Market Analysis(TSR) 2013.12

    2011년 TV용 이미지센서는 출하량 기준 50만개와 금액 기준 0.5백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나 2017년에는 각각 90천만개, 86백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연평균성장율 135% 및 137%에 이르는 높은 수준으로 전체 이미지센서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으나, 카메라 탑재율 증가 및 스마트 TV 보급화에 따라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④ 차량용 이미지센서 시장 전망

    최근 자동차 업계에서는 카메라가 필수 부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과거 고급차에만 장착되던 전·후방 카메라가 최근에는 경차에까지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전·후방 카메라 외에도 서라운드뷰 등 차량 1대에 장착되는 카메라 숫자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차량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카 기능이 강조되면서 차선이탈경보시스템과 졸음운전감시시스템, 야근투시카메라 등 카메라의 종류 역시 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용 카메라 모델만 2012년 100여종에 달하였으며 2013년에는 220여종으로 크게 증가하였고, 최근에는 차량 1대에 탑재되는 카메라수가 최대 11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난 2011년 기준 188.8백만달러였던 차량용 이미지센서 매출 규모는 2017년에 546.8백만달러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출하량 기준으로는 지난 2011년 18.3백만개에서 2017년 105.2백만개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상기 기간 동안 연평균성장률은 금액기준 19.4%, 수량기준 33.8%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차량용 이미지센서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구분

    2011

    2012

    2013(F)

    2014(F)

    2015(F)

    2016(F)

    2017(F)

    매출(백만달러)

    188.8

    323.5

    299.4

    387.0

    478.5

    527.5

    546.8

    성장율

    -

    71.3%

    -7.4%

    29.3%

    23.6%

    10.2%

    3.7%

    출하량(천개)

    18,335

    30,650

    43,015

    58,857

    78,459

    93,611

    105,207

    성장률

    -

    67.2%

    40.3%

    36.8%

    33.3%

    19.3%

    12.4%

    (출처) TSR 2nd Half 2013 CCD & CMOS Area Image Sensor Market Analysis(TSR) 2013.12

    또한 미국·유럽 등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 차량용 카메라 장착이 의무화되는 추세로 차량용 카메라 시장은 지속 증가할 전망입니다.

    (출처 : 옵토팩의 전자공시자료 2015년 5월 15일 사업보고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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