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커뮤니티 사업부문 산업
    소프트웨어 2016. 5. 27. 21:44

    커뮤니티 사업부문 산업

    (1) 산업의 특성

    모바일 컨텐츠/커뮤니티 산업은 특정 분야의 집약된 컨텐츠와 유저를 바탕으로 트래픽을 창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광고, 디지털아이템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광범위한 모바일 미디어 비즈니스입니다. 소셜데이팅, 맛집정보, 병원정보, 동영상정보 등이 이에 포함되며 웹 기반의 전문(버티컬) 서비스인 보배드림, 메뉴판닷컴, 오늘의유머 등과 같은 사이트 등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털의 섹션서비스와 카페 등이 전 분야의 컨텐츠, 커뮤니티를 장악한 PC웹 시대와 달리 모바일 시대에는 앱스토어의 각 카테고리별 수위를 점유한 서비스들이 지속적인 이용자 가치를 창출하며 독자적인 비즈니스 가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각각의 서비스들이 하나의 전문포털처럼 운영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한국콘텐츠진흥에 따르면 세계 스마트 콘텐츠 시장규모는 2012년 1,368억 달러에 달하고, 2015년에는 2,293억달러로 연평균 성장률이 18.8%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스마트 콘텐츠 시장규모는 2012년 1조 9,472억원, 2015년에는 3조 5,399억원으로 연평균 성장률은 22%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2~2015년 스마트 콘텐츠 연평균 시장규모]

       

    스마트콘텐츠 시장 규모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보도자료, 한국컨텐츠 진흥원(2012 스마트콘텐츠 시장조사)


    문화체육관광부와 미래창조과학부에서는 2013.11.12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스마트콘텐츠산업 육성 전략'을 발표했고, 2017년까지 시장규모를 2.1조원에서 5조원으로 확대하고 창조형 강소기업을 200개에서 500개로 육성하고, 스타컨텐츠 16개사에서 40개사로 확대할 수 있도록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고 제작 인프라 강화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스마트 컨텐츠 시장은 정부의 지원 하에 꾸준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모바일 컨텐츠, 커뮤니티에 대한 니즈는 주요 소비자들의 이용비용이 들지 않는 구조로 되어 있어 경기변동의 큰 영향을 받지 않으나 비즈니스 모델인 모바일 광고, 유료 아이템 결제는 경기 위축 시 이용자들의 소비위축 영향을 받아 소폭 감소할 수 있는 민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 서비스 중 소셜데이팅 서비스인 1km의 경우 7,8월, 12월, 1월 방학/휴가 기간에 트래픽이 증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알람 서비스인 알람몬은 정반대의 계절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 서비스의 경우는 계절요인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 출처 : 엘로모바일 2015년 사업보고서 내용중 발췌 )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컬 비즈니스 사업  (0) 2016.05.26
    모바일 광고 사업부문 산업  (0) 2016.05.15
    커머스인프라 산업  (0) 2016.05.14
    모바일 쇼핑 플랫폼 사업  (0) 2016.05.13
    모바일쇼핑 플랫폼 및 커머스 용어 설명  (0) 2016.05.1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