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로컬 비즈니스 사업
    소프트웨어 2016. 5. 26. 09:00

    로컬 비즈니스 사업

    (1) 산업의 특성

    로컬 비즈니스 부문은 오프라인에 기반한 로컬광고, 상품 및 서비스들을 모바일 환경에 맞춰서 모바일과 온라인화함으로써, 온라인과 모바일에 익숙해진 고객들이 오프라인 사업자들과의 접점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들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로컬 상점들의 할인쿠폰, 숙박 및 병원 등의 예약서비스, 로컬 상점의 모바일/온라인 데이터 분석, 온/오프라인 결제 연동 등이 이러한 비즈니스 영역에 속합니다. PC 환경에서는 일정한 장소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찾는 과정에서 오프라인 사업자들과 실시간 연계가 쉽지 않았지만, 모바일 환경과 연계가 되면서 위치기반 서비스를 통해 오프라인 사업자가 있는 곳에서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 제공과 결제 연동이가능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O2O(Online to Offline)으로 대표되는 국내 로컬 비즈니스 시장은 현재 약 15조원의 거래액 규모를 형성하고 있고, 연간 300조원에 이르는 국내 전체 상거래 시장으로 지속 확대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O2O 산업의 성장은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현상으로, 해외에서도 샵킥, 에어비앤비, 우버, 딜리버리히어로 등과 같은 서비스들이 모바일을 매개로 하여 기존 오프라인 사업분야를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있는 국내의 모바일 환경을 고려할때 국내 로컬 비즈니스 분야의 성장은 향후 5년 내에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출처 : KT경제경영연구소 '2015년 ICT 10대 주목 이슈')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로컬 비즈니스는 상시적으로 발생하는 사업분야지만, 각 로컬 특성에 따라서는 계절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숙박과 같은 서비스는 휴가나 연말시즌에 더욱 집중되고, 헬스/뷰티 분야도 고객의 시간적 여유가 생기는 시즌에 더욱 활성화되는 경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로컬 비즈니스 역시 주요 서비스 분야 및 해당 분야에서 담당하는 사업 역할에 따라서는 일부 계절적 변동을 가질 수 있으나, 특정 분야의 로컬 서비스에 한정하지 않고 그 서비스 영역을 지속 확장함에 따라 이러한 계절적 영향을 상쇄시키고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일본의 O2O 시장규모는 2011년 기준 24조엔, 2017년까지 50조엔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은 2014년 기준 213조원에 이르는 규모를 형성하고 있습니다.또한 미국의 대표적인 O2O서비스, 우버는 기업가치 61조원으로 평가받는 등 기존 오프라인 분야의 서비스의 온라인/모바일화는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글로벌적인 현상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환경에 맞춰 정부의 규제 개선이 진행되고 있고, 주요 기업들 역시 O2O시장으로의 진출을 확대하고 있어서 로컬 기반의 서비스가 모바일 환경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출처: 일본 노무라종합연구소, KTB투자증권)

     

    ( 출처 : 엘로모바일 2015년 사업보고서 내용중 발췌 )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