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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 플랫폼 사업소프트웨어 2016. 5. 13. 18:30
모바일 쇼핑 플랫폼 사업
(1) 산업의 특성
모바일 쇼핑 플랫폼 서비스는 온라인/모바일의 모든 쇼핑 관련 정보를 수집한 후, 수 많은 쇼핑 정보들 중 소비자가 가장 원하는 초특가 할인 정보를 중심으로 소비자에게소개해 주거나, 소비자가 원하는 쇼핑 정보를 쉽게 검색하여 그 정보를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쇼핑 플랫폼 서비스는 웹, 모바일 모든 곳에서 서비스가 되지만 특히 당사 서비스는 모바일에 강점이 있는 모바일 기반의 서비스를 지향합니다. 모바일 쇼핑 플랫폼의 수익모델은 플랫폼에 정보를 제공해 주는 이 커머스 업체에게서CPC(클릭당 광고비 지불방식)/CPS(판매당 광고비 지불방식)/CPP(노출당 광고비 지불방식)의 방식으로 고객이 상품정보를 클릭할 때마다 또는 상품을 구매할 때마다 광고비를 받는 구조입니다. 모바일 커머스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증대됨에따라 모바일 커머스와 광고시장은 급속도로 성장 중이며, 이에 따라 광고 클릭당 비용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국내 무선인터넷 산업은 무선망 고도화(LTE)와 스마트폰 등 고기능 단말기의 보급에힘입어 이용자층이 확대되고 이용시간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5년 12월말 기준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약 4,280만명으로 추산되며, 2015년 12월말 기준으로 국내 LTE 가입자수는 4,078만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스마트폰 가입자 현황]
(단위:명)
구분
2012.12
2013.12
2014.12
2015.12
SKT
15,978,717
18,286,407
19,494,535
20,387,120
KT
10,250,998
11,287,956
12,416,813
13,271,021
LGU+
6,497,534
7,942,209
8,648,963
9,148,664
합계
32,727,249
37,516,572
40,560,311
42,806,805
*음성통화 기능이 없는 태블릿 PC 가입자는 제외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무선통신서비스 통계 현황(2015년 12월)
[이동통신 기술방식별 가입자 수]
(단위:명)
구분
2012.12
2013.12
2014.12
2015.12
CDMA
10,753,379
7,741,958
6,331,643
4,877,336
WCDMA
27,059,688
18,489,445
14,870,808
12,947,366
LTE
15,811,360
28,449,437
36,087,905
40,778,994
합계
53,624,427
54,680,840
57,290,356
58,603,696
출처: 미래창조과학부 무선통신서비스 통계 현황(2015년 12월)
위에서 기재한 바와 같이 스마트 기기의 보급률 급증 및 LTE 환경 조성에 따라 모바일 기반 서비스는 폭발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디바이스의 관점에서 PC를 통한 거래는 역성장 추세에 진입하고 있으며, 모바일커머스가 이를 대체하며 온라인쇼핑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전체 이커머스(전자상거래) 시장에서 2010년 11%를 차지했던 모바일 쇼핑시장 규모는 2012년 14%를 점유하였으며, 2014년에는 24%를 달성하며 처음으로 10조를 상회한 13조로 성장하였고 2015년 22조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 모바일 쇼핑 시장 규모는 더욱 빠르게 성장할 것이며, 이에 따라 모바일 쇼핑 플랫폼 산업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채널별 온라인쇼핑 시장규모]
(단위:억원, %)
구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E)
PC쇼핑
시장규모
339,600
337,700
319,600
297,900
성장률
N/A
-0.56%
-5.36%
-6.79%
모바일쇼핑
시장규모
18,200
59,100
131,400
224,600
성장률
N/A
224.73%
122.34%
70.93%
카달로그
시장규모
8,200
8,200
6,300
6,000
성장률
N/A
0.00%
-23.17%
-4.76%
TV홈쇼핑
시장규모
79,200
90,800
92,900
95,100
성장률
N/A
14.65%
2.31%
2.37%
합계
시장규모
445,200
495,800
550,200
623,600
성장률
N/A
11.37%
10.97%
13.34%
출처: 한국온라인쇼핑협회, 2014 온라인쇼핑시장에 대한 이해와 전망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모바일 쇼핑 플랫폼 서비스의 주요 매출원은 광고 수익이며, 다양한 이커머스 업체들이 주요 클라이언트이기 때문 경기 민감도는 낮습니다. 이러한 사업영역은 오프라인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경기변동과 상관관계가 높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계절성 또한 크지는 않지만, 기존의 PC쇼핑과는 조금 다르게 여행 정보 서비스가 모바일 쇼핑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바, 여행의 소비가 많이 일어나는 1사분기, 3사분기가 상대적인 계절적 성수기이며, 2사분기와 4사분기가 비수기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모바일 산업은 설비 투자나 서비스의 규모 및 구성에 있어 그 진입장벽이 높지 않지만, 모바일 앱을 고객들이 자신의 폰에 설치하게 하는 것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기에 진입장벽이 형성되며, 인지도 측면에서 형성되는 선점효과가 크게 작용하는 산업입니다. 모바일 쇼핑 플랫폼 서비스인 쿠차는 2014년까지 TVC 등의 공격적인 마케팅 등을 통해 이미 모바일 쇼핑 포털의 영역을 이끄는 서비스로 자리잡았습니다.( 출처 : 엘로모바일 2015년 사업보고서 내용중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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