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밀폐용기산업 개요
    화학 2016. 5. 9. 09:03

    밀폐용기산업 개요

    (1) 산업의 특성

    락앤락은 밀폐용기를 비롯한 주방생활용품의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트라이탄, 유리, 플라스틱, 도자기, 스테인리스 등 안전성이 확인된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우수한 품질의 주방생활용품을 제조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주방생활용품 산업은 가정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산업으로, 가구의 구성과 생활 방식에 따른 다양한 제품들이 생산, 유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디자인과 편의성, 사용 목적에 적합한 소재의 안전성이  주방생활용품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독립적인 생활을 하게 되어 생활에 필요한 테이블 용품 및 주방 용품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20대 중반부터 자녀의 독립과 은퇴를 시작하는 60대 중반까지의 구매층에서 주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방생활용품에 대한 관심은 도시화와 소득 수준의 향상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습니다. 소득수준이 높아지면 삶의 질을 중시하게 되고 주관적 행복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합니다.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선진국 사례로 볼 때 통상적으로 1인당 국내총생산(GDP)이 3만달러에 육박하면 가구와 홈리빙 분야가 성장하는 것으로 전문가들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한 관심사의 교류와 가정과 개인 생활의 질적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이 증가하면서 홈리빙 분야의 수요가 더 빠른 성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1인 가구의 증가도 주방생활용품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에 따른 전체 가구 수의 증가와 소득 수준의 향상, 주거에 대한 의식 변화로 주방생활용품 시장도 성장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 증가 현상에 따라 싱글족을 겨냥한 제품들이 각종 시장에 반영되어 출시되고 있고, 자신을 위한 투자 비중이 높은 가구의 특성에 맞추어 친환경 제품과 프리미엄 제품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가족변화에 따른 결혼·출산행태 변화와 정책과제' 보고서에 따르면 통계청의 인구주택총조사 자료와 가구추계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한국의 1인 가구수는 1985년 66만1천가구였지만 2015년에는 7.7배 인 506만1천가구로 추정되었습니다.

     

    (2) 산업의 최근 트랜드 및 성장성

    락앤락은 밀폐용기를 비롯한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의 주방생활용품을 전세계 100여개 국가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락앤락 대표 상품인 밀폐용기는 지역별로 선호 디자인과 소재는 다르지만 많은 가정에서 이미 필수 생활용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의 수요도 단순한 밀폐용기에서 다양한 재질과 디자인의 제품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신소재인 트라이탄을 사용한 친환경 제품으로 플라스틱의 안전성과 유리의 깔끔하고 친환경적인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Bisfree나 오븐, 식기세척기 등에 사용 가능하며 쉽게 깨지지 않는 내열유리 제품, 디자인이 아름다운 도자기 제품, 단단하고 안전한 스테인리스 제품 등 향후 시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중국의 밀폐용기 시장은 도시별 소득 수준에 따라 일반 밀폐용기부터 프리미엄 제품에 걸쳐 다양한 제품 수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장규모는 빠른 성장을 나타내고 있으며, 경기 성장의 둔화와 식품 안전 사고의 빈번한 발생에 도시락용 밀폐용기에 대한 관심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생활 필수품으로 사용되는 밀페용기는 각종 행사나 통신사, 은행 등에서도 고객 선물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보온보냉병 핫앤쿨 제품은 환경 의식의 확산, 커피 시장의 성장, 고급 제품의 선호로 높은 성장이 있는 제품입니다. 중국도 스타벅스, COSTA, SPR, 디아오커스광, 샹다오커피 등 많은 커피전문점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청두 등 중국 1, 2선 도시에 진출해 있으며, 식습관이 점차 서구화됨에 따라 커피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온보냉병의 주요 소비자 계층은 직장인, 학생, 야외 레저활동 애호가, 노년층, 사치품 및 건강기능성 제품을 좋아하는 사람 등 폭넓게 분포되어 있으며, 보온병의 사용 편의성과 디자인, 보온 기능, 건강, 높은 가격대가 주요 구매 동기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면서 보온병을 식품용기로 사용하는 사례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초, 중학생 소비자집단 사이에서 보온병은 부모가 아이를 위해 상비하는 필수적인 생활용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1-1

     

    1-2

     

    효율적인 공간활용을 가능하게 하는 수납용품인 인플러스, 똔따렐리 등은 수납 가구를 대신할 수 있는 편의성과 모던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조리용품인 쿡플러스와 하드앤라이트 등은 고품질과 적정가격의 실용적인 조리기구를 원하는 주부들의 Needs에 맞춰 개발된 제품입니다. 최근 요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증가에 맞춘 마케팅으로 해당 제품의 수요도 높은 성장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락앤락은 주방생활용품 제조, 유통업체로서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글로벌 No.1. 회사로 발돋움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산업의 성장성

    최근 몇 년간 중국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온라인이 주요 소비 채널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올해 중국 온라인 시장규모는 4조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소비재 매출액 중 13%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iResearch, KOTRA).
    중국 인터넷 보급률이 47.4%에 달하고, 온라인 이용률이 40%이상으로 추산되는
    90년대생 인구가 대학 졸업기에 접어들고 사회에 대거 진출해 소비 주력층으로 부상하면서 온라인 시장의 규모도 빠른 성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3

     

    지역적으로는 기존 오프라인 유통망의 발전이 늦은 3선~6선 도시의 온라인 시장 성장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리연구원(阿裏硏究院)이 발표한 '농촌 전자비즈니스 소비보고(農村電子商務消費報告)(2014)'에 따르면 농촌의 온라인 구매 주문 수요가 8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 징둥연구원(京東硏究院)과 복단발전연구원(複旦發展硏究院)에서 공동 발표한 '복단-징둥 정보소비지수연구보고(複旦-京東信息消費指數硏究報告)(2015년 1분기)'에서도 온라인 구매율 순위 TOP 50에서 3, 4선 도시 비중이 50%를 초과했고, 4, 5선 도시가 1선 도시보다 온라인 구매에 대한 신뢰가 높게 나타났습니다(KOTRA).
     
    락앤락도 다양한 온라인과 모바일 마케팅 컨텐츠의 제공과 고객 참여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정보 공유, 온라인 전용 상품의 구성,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쉽 구축 등 온라인 채널의 역량을 강화하고 하였고, 2015년 중국 온라인 채널은 유통 채널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달성하였습니다.

     

    (3-1) 국내 밀폐용기 시장 현황

    PP재질의 밀폐용기 외에 유리 밀폐용기, 도자기 밀폐용기, 트라이탄을 사용한 밀폐용기 등으로 시장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웰빙 추구 트렌드와 고급 식기류에 대한 수요가 맞물려 유리와 트라이탄 재질의 밀폐용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국내 밀폐용기 시장은 김치 냉장고의 보편화, 레저 문화 확산,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 등으로 꾸준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으며, 밀폐용기가 하나의 필수생활용품으로 인식됨에 따라 점차 그 사용 용도는 확대되고 있어, 전체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3-2) 세계 밀폐용기 시장 현황

    경제 성장으로 가구 수와 냉장고 보급이 증가하면 밀폐용기 시장이 양적으로 성장하고, 생활 수준이 높아지면 단순한 밀폐용기에서 다양한 재질과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는 구조를 가지게 됩니다. 현재 밀폐용기 시장은 지역별로 플라스틱 밀폐용기수요의 증가와 플라스틱 밀폐용기에서 단가가 높은 유리, 도자기 등으로 밀폐용기 재질의 고급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개발도상국가들의 소득수준 향상, 유통시장 발달 등으로 수요가 계속적으로 증가 하면서 전체 시장의 규모도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3-3) 밀폐용기 외의 시장

    당사는 사업영역을 플라스틱 이외에 물병, 보온보냉병, 야외용 도시락 등의 아웃도어 용품과 냄비, 후라이팬등의 조리용품 및 수납용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 군에서 신제품을 출시하여 주방생활용품 전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3-4) 영업현황

    중국은 현재 2~3선 도시들의 개발로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농촌으로부터 도시로의 인구 유입과 소규모 가구의 증가로 인한 가구 수의 증가, 온라인에 친숙한 젊은 세대의 구매층 유입으로 주방생활용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상해, 북경 등 1선 도시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는 영업망을 2~3선도시까지 확장하고, 소비자의 온라인 마켓 이용 증가에 맞추어 지역 경계가 없는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중국시장에서의 매출과 브랜드 파워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빠른 성장을 보이는 중국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에 맞추어 온라인 채널을 주력 채널 중 하나로 운용하고 있으며, IT에 친숙한 세대인 10대~30대 소비자의 증가에 맞추어 해당 부분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로 한류 모델을 기용한 광고 마케팅을 통하여 브랜드를 알리고 새로운 고객층으로 유입하고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의 제고에도 기여 하고 있습니다.

    락앤락은 2015.04. 중국정부에서 발표한 China Brand Power Index 에서 밀폐용기와 보온병 부문에서 3년 연속으로 1위업체로 조사되는 등 중국에서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를 가지고 있으며, 브랜드 파워, 유통망은 시장 확대를 위한 강점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 시장은 경제성장에 따라 용기 시장 또한 성장하고 있습니다. 밀폐용기에 더해 더운 날씨로 인한 물병 등 아웃도어 제품의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4) 경기변동의 특성

    주방생활용품 산업은 소득 탄력성과 가격 민감도가 낮은 제품이기 때문에 경기 확장국면뿐 아니라 경기 침체 국면에서도 수요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각 시장의 내수 경기 변화와 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소폭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일상생활에 필수적인 주방생활용품은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사업군입니다.

    ( 출처 : 락앤락 2015년 사업보고서 )

    '화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폐용기 국내외 시장 여건  (0) 2016.05.10
    화장품 산업  (0) 2016.04.01
    화장품 산업  (0) 2016.03.2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