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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장품 산업
    화학 2016. 4. 1. 18:00

    화장품 산업
    가. 산업의 특성
    화장품 산업은 화학, 생물과학, 약학, 생리학 등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기술집약적이고 고부가가치의 산업입니다. 특히 최근 고기능성, 고기술 집약적인 제품이 화장품 시장의 주류로 등장하고 있어, 이러한 부가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타상품에 비해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짧고 유행에 민감하여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의 특성을 갖는 산업입니다. 과거에는 내수 중심의 산업으로 생산 및 소비 대부분이 자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 우리나라는 중국을 비롯하여 아시아권 전역, 유럽, 미국시장 등에 진출하는 등 내수시장을 벗어나 해외시장 개척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며 글로벌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구매력을 갖춘 소비계층의 증가 및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화장품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품의 수요기반이 과거 젊은 여성층으로 국한되어 있었으나, 점차 중장년층과 남성층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는 점에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의 경우 브랜드샵과 중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른 면세점, 인터넷, 모바일 사용자 증가에 따른 온라인 및 홈쇼핑 채널 등을 바탕으로 시장 외형 확대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화장품 산업은 경기 변화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에는 소비자들의 합리적 소비패턴이 대두되어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우수한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고,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개발됨에 따라 경기 상황에 비교적 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하절기보다 동절기에 매출이 증가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 출처 : 네이처리퍼블릭 전자공시 2015년 12월 사업보고서의 일부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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