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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밀폐용기 국내외 시장 여건
    화학 2016. 5. 10. 01:00

    밀폐용기 국내외 시장 여건

    (1) 경쟁상황

    당사는 다양한 제품 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래는 대표적인 제품인 밀폐용기에 대한내용이며, 다른 주방생활용품들도 이와 유사합니다.

    (1-1) 경쟁 요소

    밀폐용기는 온라인, 할인점, 인터넷, 홈쇼핑, 도소매 등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어 시장의 접근이 쉬운 편입니다. 특히 플라스틱 밀폐용기는 공정이 단순하며 초기 생산설비 투자비가 낮고 다품종 소량 생산 중심으로 운영되어 규모의 경제 효과가 여타 산업에 비해 낮아 많은 중소 후발 경쟁업체들이 당사 제품의 Copy 제품을 출시하는 등 밀폐용기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장 진입은 쉬우나 제품의 품질, 브랜드파워, 유통채널이 갖추어 지지 않을 경우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 품질

    밀폐력은 음식물 보관 용기의 필수 사항이며 기술의 축적 없이는 확보하기 어려운 요소로 후발 경쟁업체들에 대한 강력한 경쟁 우위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당사의 밀폐용기는 4면결착식과 중공형 실리콘, 웰드라인 등 다수의 특허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밀폐용기 시장의 성장성을 노리고 동 시장에 진입한 중소 후발 경쟁업체들은 밀폐력 확보를 위한 충분한 R&D 없이 주로 기존 제품의 외형을 Copy한 제품들을 출시하기 마련인데, 이러한 제품은 외형은 비슷할 수 있으나 밀폐력은 Copy 할 수 없어 품질 면에서 차이가 나타나게 됩니다.

    ■ 브랜드파워

    제품 브랜드 충성도 역시 밀폐용기 시장 진입의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음식 등을 보관하는 밀폐용기의 경우 품질(밀폐성, 세척 용이성, 위생)에 대한 신뢰가 브랜드에 반영이 되고 건강과 관련된 제품이므로 신규 브랜드 구매에 보수적이기 때문에 상당히 높은 브랜드 충성도가 존재합니다.

    ■ 유통채널

    당사는 오랜 연혁과 기술력, 높은 품질을 바탕으로 매출처와 강한 신뢰관계를 형성하며 할인점, 온라인 등의 유통망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장 초기에는 밀폐력등의 제품의 차이에 의해서 차별화가 되며, 시장이 성숙해 지면서 브랜드 파워와 유통채널에 의해 타 제품과 차별화 됩니다.

    락앤락은 우수한 제품 품질과 브랜드 파워, 유통망을 바탕으로 밀폐용기뿐만 아니라 주방생활용품 전 분야에서 시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2) 경쟁업체 현황
    주방생활용품 분야에는 다양한 제품군에 수많은 군소업체가 존재하고 있어 제품군 별로 경쟁업체를 파악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밀폐용기 산업의 대표적인 업체인 미국 Tupperware와 Rubbermaid, 국내 코멕스산업의 현황에 대해 개략적으로 기재하였으며 이들 업체 이외에 많은 군소업체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① 타파웨어

    사업영역은 주방/생활용품(플라스틱 밀폐용기, 요리 도우미, 조리용기 제품 등) 및 뷰티 사업(화장품, 세면도구)으로 구분됩니다. 주방/생활용품 사업군에서 씰-타입(Seal-Type)의 밀폐용기에서 파스텔 등 다양한 색상의 차별화된 디자인의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3백만명 이상으로 구성된 판매인력을 통한 직접 판매를 위주로 유통망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② 러버메이드

    Cleaning, Organizing and decor, Office, Tools and hardware, Home and family 등의 4개 사업군로 구분되며 고무, 플라스틱 소재의 폭 넓은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Home and Family 사업군에서 씰 타입(Seal-Type)의 밀폐용기를 제조 및 판매하며 브랜드로는 Easy Find Lids, Premier, Produce Saver 등이 있으며 미국시장이 주요 시장이며, 아시아의 경우 에이전트를 통한 간접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③  코멕스 산업

    주요 제품군은 고무장갑, 플라스틱 컵, 욕실제품 등의 주방/생활용품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는 '바이오킵스'가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2-1) 국내시장
    국내 밀폐용기 시장은 그 범위가 광범위 하고 군소 업체가 난립하고 있어, 정확한 시장규모의 파악이 어렵습니다. 아래는 참고사항으로 국내의 대표적인  밀폐용기 제조업체들의 매출실적 입니다.

    (단위:백만원)

     

    구   분

    2015년

    2014년

    2013년

    락앤락

    183,467

    194,123

    187,159

    코멕스 산업

     

    67,651

    65,992

    (*1) 락앤락,코멕스 산업 : 본사 기준 매출액 (각 회사별 사업보고서 참조)  
    (*2) 코멕스 산업 2015년 매출은 코멕스 산업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여 주십시오.

    (2-2) 세계시장

    세계시장 역시 국내시장과 마찬가지로 그 범위가 광범위 하여 정확한 시장규모의 파악이 어렵습니다. 아래는 참고사항으로 대표적인 밀폐용기 제조업체들의 매출실적 입니다.

    (단위:백만USD)

     

    구   분

    2015년

    2014년

    2013년

    타파웨어

    2,043.8

    2,315.2

    2,351.5

    러버메이드

    1,704.2

    1,575.4

    1,560.3

    (주1) 타파웨어 : 전체매출액에서 뷰티사업 제외,
           러버메이드 :  Home solutions 사업 매출
           (각 회사별 Annual report, Quarterly earning guide 참조)

    (출처 : 락앤락 2015년 사업보고서 중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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