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인터넷 모바일 광고산업
    기타 2016. 5. 2. 22:00

    인터넷, 모바일 광고산업

    가) 시장 규모

    모바일이 PC 트래픽을 앞서면서, 인터넷(PC)광고 시장은 기존의 성장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소폭 성장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국내 인터넷 광고 시장은 네이버가 독주하고 있는 가운데 구글, 유튜브 등 글로벌 매체가 점차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의 성장에서 알 수 있듯이, 동영상매체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최근 지상파가 미디어 영상 클립을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SMR(Smart Media Rep)을 설립하고, 계약을 체결한 네이버, 다음카카오에만 영상을 독점 공급할 시, 인터넷과 모바일상의 유튜브 독주체계에 어떤 영향이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입니다.

       

    2015년 모바일로의 대세 이동과 함께 모바일 상의 주도권 경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 라인 등의 메신저 서비스는 플랫폼화를 가속화할 것이며, 모바일 광고 이외에 콘텐츠 사업, 게임, 쇼핑 거래 등을 통한 수익다각화를 모색할 것입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애드 네트워크 간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이며, 콘텐츠형 광고인 Native AD가 더욱 활성화되고, 글로벌 광고업체의 국내 점유 역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인터넷,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단위: 억원)

    국내 인터넷,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

    출처: 한국온라인광고협회 '2013 온라인광고시장 규모(2014.2월)'

      

      

    나) 시장 전망

    온라인 광고 시장 중 인터넷 시장은 현재 규모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 시장은 대폭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이에 따라 모바일 분야의 역량 확보, 사업 확장 움직임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모바일광고 시장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소비, 쇼핑 등의 생활패턴이 모바일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높은 광고효율이 더욱 요구되는 디지털광고 시장에서 최적의 매체 바잉과 정밀한 타깃팅 등이 가능한 프로그래매틱 바잉 기반의 플랫폼 시장은 당분간 지속적으로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매체사, 플랫폼사, 광고대행사, 미디어랩사 등 시장 내 주요 광고 플레이어들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플랫폼 개발 및 고도화, 플랫폼 제휴 및 시스템 연동, 상품 개발 및 가격 정책의 다양화 등 다방면에 걸쳐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모바일광고 규모 전망]

    세계 모바일광고 규모 전망

    출처: 하나대투증권, "DMC 14년 하반기 결산 및 15년 상반기 전망, 2014년 12월"

    ( 출처 : 아시아경제 2015년 사업보고서 내용 중 발췌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IR산업  (0) 2016.05.03
    컨벤션 산업  (0) 2016.05.03
    네이티브 광고산업  (0) 2016.05.02
    미디어 산업  (0) 2016.05.01
    철강산업  (0) 2016.05.0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