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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육상운송 산업
    운송 2016. 4. 30. 12:30

    육상운송 산업

      ○ 금호고속
     
      (가) 산업의 특성,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금호고속은 고속, 직행, 전세버스 등의 여객운송서비스, 자동주유기 판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운송업은 국민생활과 밀접하여 공익성이 강한 사업으로서 인건비, 경유비, 감가상각비, 매표수수료, 통행료 등의 비중이 높은 노동집약적인 사업입니다. 산업 전반의 정보화에 따른 영향이 미미하고 오히려 사회간접자본의 발전 여부에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대중 교통수단으로서 이용승객에 대한 교통편의 제공, 지역간 교류 증진과 지역경제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 왔으나, 최근 고속, 직행버스간 진입장벽이 없어지고 자가승용차의 증가 및 호남선 KTX 개통에 따른 경쟁 심화, 인건비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이 가중되고 수송인원의 감소가 매년 계속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통행료 감면, 버스전용차로 확대 등 정부의 대중교통 육성을 위한 각종 정책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운송업은 경기변화와 승용차 및 대체운송수단의 증감, 도로 등 사회간접시설 등의 발전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최근 유가가 안정되기는 하였으나 경기침체, 메르스 여파 등으로 운송시장의 위축이 더욱 심화되어 수송인원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시외 직행버스 업체의 고속노선 진입과 운송업계 전체 이용객의 감소, 대체 운송수단인 호남선 KTX의 개통 등에 따라 업계 간의 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내년 개통되는 수서고속철도 개통시 경쟁우위 확보가 중요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고객의 기대 수준 향상으로 서비스 측면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1946년 창사 이래 69년을 이어온 안전운행의 전통으로 업계 1위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예방정비 시스템, 차량관제시스템, 차선이탈, 차간거리 경보장치를 도입하여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 국토교통부로부터 7년 연속 교통안전우수업체로 선정되었으며, 2015년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15년 연속 1위에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고객행복경영을 전사적으로 추진하여 고속버스업계 서비스리더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해외 여객운송사업 시장 확대를 위한 중국과 베트남 내 기존 합자사의 역량 강화, 차량보유 대수 증가, 수익구조 개선 등을 통한 안정적인 경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2014년 금호고속관광(주)를 설립하였으며, 인천아시안게임,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대회 등 대형 행사 계약 유치에 연달아 성공하며 업계 리더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 금호터미널

    금호터미널은 2006년 9월 30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상법 제530조의 2 내지 제530조의 12 조항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금호산업㈜에서 영위하는 사업 중 여객자동차터미널(임대업 포함)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본점소재지는 광주광역시 서구로 복합문화공간인 광주종합터미널 'U-square'과 목포 등 지방에 위치한 16개의 버스터미널 임대 및 관리 등을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영업중인 여객자동차 터미널 사업은 면허문제 등으로 같은 시장내 경쟁이 거의 없으며, 유가, 환율, 경기변동 등 외부변수에 대한 영향도 적은 관계로 꾸준한 영업이익을 향유 중에 있습니다. 최근 금호터미널은 터미널 복합시설화를 통하여 터미널 활성화를 진행중이며, 자산개발 및 용도변경 등을 통해 여객운송시설 면적을 축소하는 한편 이를 임대면적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터미널 운영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출처 : 아시아나항공 2015년 사업보고서 내용 중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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