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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동차용 진단기 산업
    운송 2016. 4. 8. 09:30

    자동차용 진단기 산업

     

    (1) 사업부문별 현황

     자동차의 핵심부품 대부분이 컴퓨터(ECU: Electronic Control Unit)로 제어되는 상황에서 이와 관련된 전자기술의 발전이 매우 빠르고 복잡해지고 있으며, 자동차의 고장의 종류와 내용도 매우 복잡해져서 이상유무를 진단하기가 극히 어려운 상황에 있어 이에 대한 대처가 필요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미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자동차 핵심 부품들의 작동상태를 자동차에 장착된 컴퓨터(ECU)가 기억하고 고장발생시 이를 외부로 표출하도록 법규(OBD: On Board Diagnosis)화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에서 차량고장진단스캐너가 등장한 시기는 1986년이며 현대자동차에서 1987년 엑셀차종의 미국 수출시 기존의 기화기 방식을 전자제어 방식으로 바꾸면서 현대 직영정비사업소에서 수입한 고장진단스캐너를 사용한 이후 점차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했습니다.

       

    자동차 대중화 시대에서 자동차 제조기술과 함께 정비기술은 자동차메이커와 정비업계 및 차량이용자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효율적이고 저렴한 정비기기의 보급은 정비업소의 경영효율화는 물론 오너드라이버의 정비지출비용을 줄여줄 수 있으며, 정비현업에서 즉각적이고도 체계적인 차량진단은 해당 차종메이커의 차량설계 및 제조기술에 영향을 미쳐 국내 자동차 업계의 경쟁력 제고와 성장에도 크게 일조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차량고장 진단스캐너 제조업은 80년대 후반 들어 자동차 보급대수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거의 모든 차종이 전자로 제어되는 시스템으로의 전향에 따라 시장수요가 발생하였고, 90년대초 배기가스 규제법규화와 세계적인 환경보호차원에서 배기가스 및 연비절감 관련법규가 3-4년 주기로 더욱 강화됨에 따라 해외시장 의존도가 높은 국내자동차메이커는 이러한 해외시장의 규제에 맞도록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에 대응한 기술의 발전과 응용은 선진국의 자동차메이커와 같이 전자화로 뒷받침됨에 따라 국내자동차메이커의 생산차량 또한 전자화비중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신차의 개발과정에서 경쟁적으로 전자화를 통한 편의장치 장착이 증가하는 실정으로 이러한 전자화의 발전 속도는 정비업소의 기술성장속도에 비해 현격히 커지고 있는 실정이어서 차량고장진단스캐너에 대한 정비사 및 고객의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신차가 출시되는 경우 해당차종에 대한 차량고장진단스캐너의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하여야 하므로 부수적인 수요 유발효과가 있습니다.

      

      


    (3) 국내외시장여건
    가. 국내 차량정비 진단기기
     차량정비 진단기기는 국내 정비업체(블루핸즈, 오토큐, 일반장비업체 등)에 납품되고 있으며, 검사장비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등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정비 진단기기와 검사장비의 전국적 판매를 제한하는 지역간 장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국내시장 전체가 단일한 지역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차량정비 진단기기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도 판매가 이루어지기는 하지만, 완성차의 해외딜러와 그와 연계된 해외정비업체를 대상으로 주로 판매가 이루어지며 각 국가별 완성차 시장이나 정비업 시장의 구조에 따라 시장상황이 크게 달라 국내의 정비업체들이 해외로 구매를 전환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검사장비의 경우 각 국가별로 소재한 완성차 제조업체의 주문에 따라서 제작 및 납품이 이루어지므로, 역시 각 국가별 완성차 시장의 구조에 따라 시장상황이 크게 달라집니다.  


    나. 국내 검사장비 시장
    국내 검사장비 시장의 현황을 분석한 객관적인 자료는 찾기 어렵습니다. 당사에서 파악한 국내 검사장비 시장의 현황을 개략적으로 설명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검사장비는 완성차 업체 또는 부품 생산업체가 차종 변경 또는 생산라인 증설 등의 경우에 검사장비의 주문을 받아 생산하는 방식으로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어, 검사장비는 소량생산 및 비정기적 공급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국내 검사장비 시장의 주요 수요처인 완성차 업체는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이 있습니다. 그런데 위 완성차 업체 중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의 경우 해외 본사로부터 검사장비를 공급받고 있어, 국내 검사장비 시장의 수요처는 실질적으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와 쌍용자동차 정도가 있습니다.

    (4)경기변동의 특성

    차량고장진단스캐너는 전반적인 경기 변동에 민감하지 않으며, 오히려 자동차관련 각종 규제 강화는 전자제품의 적용 비율을 급속히 증가시키고 있어 당사 제품의 시장은 꾸준히 확대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당사의 제품은 계절적 요인이나 성수기, 비성수기의 구분이 없으며 신차보급 속도가 둔화되거나 경기불황기에는 노후화된 차량의 운행대수가 증가하는 상황이므로 오히려 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역으로 증가하는 시장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아울러 신차종 출시는 기존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부대수요 및 신차종에 적용된 각종 전자제어프로그램이 안정될 때까지의 기간 수요를 유발하는 요인이 됩니다.

       

    ( 출처 : 지아이티 2015년 사업보고서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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