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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EP(Self Emulsified Polymer Resin:자기유화형폴리머수지) 공법
    기타 2016. 6. 18. 05:30

    <SEP(Self Emulsified Polymer Resin:자기유화형폴리머수지) 공법>

    SEP 공법은 콘크리트 포장 을 부분보수하는 공법으로 당사와 의왕개발(주), (주)세일콘이 공동개발하여 2011년에 국토해양부로부터 건설신기술 제615호로 지정되었으며 고속도로 및 지방도로의 본선보수에 적용되는 공법입니다.

    이 기술은 손상된 콘크리트 포장의 단면을 보수하는 기술로서, 손상된 부위의 콘크리트 제거시 손상되지않은 부위에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수한 절단기(다줄 커팅기)를 이용합니다. 또한, SEP를 첨가하여 콘크리트와 경화제의 혼합시간을 최소화함에 따라 포장 보수재를 신속하고 손상된 부위에 포장이 가능한 콘크리트포장 부분보수공법입니다.

    SEP 공법1

     

    SEP 공법

     

    <SEP 공법>

    명  칭

    다줄 컷팅기와 자기유화형 폴리머콘크리트를 이용한 열화된 콘크리트포장 부분보수 공법

    경쟁력  

    상대적으로 저렴한 시공비

    신속한 시공

    상대적으로 저렴한 유지관리비

    특징

    변형저항성 우수

    투수에 대한 저항성 우수

    수명 증대 효과

    신속한 시공

    친환경적 요소

    교통체증 유발계수 감소

    적용시장

    고속도로 본선포장 보수


    최근 콘크리트 도로 포장 보수를 위해서는 교통통제를 최소화할 수 있는 공법의 적용이 일반적인 추세이며 강도발현이 빠른 초속경 시멘트를 이용한 콘크리트를 이용한 공법이 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속경 시멘트 콘크리트는 초기 높은 수화열로 인한 콘크리트의 수축 및 팽창 변화가 매우 커 균열이 발생하게 되고 그로 인한 재보수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은 실정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콘크리트 보수재료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콘크리트 도로 포장 단면 보수를 위하여 SEP 공법이 개발되었습니다. 

    토공부 콘크리트 포장 및 줄눈부(벽돌이나 돌을 쌓을때, 사이사이에 모르타르 등의 물질을 바르거나 채워넣는 부분) 보수분야에서 처음으로 건설신기술로 지정된 SEP 공법은 다줄 컷팅장비 및 물과 혼용이 가능한 SEP의 적용을 통해 기존 보수공법에 비해 작업시간 단축 및 작업효율성 증대가 가능합니다. 또한 보수재료의 내구성능 향상으로 공용수명을 증진시켜 재보수 횟수 감소에 따른 유지관리비용 절감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내구성이 우수한 SEP 콘크리트의 경우, 특수한 환경에 노출되어 콘크리트의 열화가 예상되는 지역의 도로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SEP 적용분야

     

    ■ SEP 공법 시장 현황
    국내 도로는 건설장비 및 물류 수송을 위한 중대형 차량의 운행 및 교통량 증가로 의해 건설 당시의 설계수명을 충족하지 못하고 주기적인 도로의 보수 및 재포장이 이루어져 국내 도로 포장보수 시장규모는 연간 1,200억원 내외로 추정됩니다. 

    연도

    보수비용(백만원)

    고속국도  

    일반국도

    합계  

    2007

    44,990

    72,792

    117,782

    2008

    40,884

    80,268

    121,152

    2009

    50,629

    65,485

    116,114

    2010

    52,568

    82,213

    134,781

    2011

    60,479

    64,642

    125,121

    2012

    76,324

    76,083

    152,407

    (출처: 국토해양통계연보 2013)

    연도

    고속국도 보수비용(백만원)

    일반국도 보수비용(백만원)

    표면처리

    소파보수

    덧씌우기

    재포장

    표면처리

    소파보수

    덧씌우기

    재포장

    2007

    6,538

    14,497

    9,745

    14,210

    3,532

    12,204

    51,518

    5,538

    2008

    6,162

    13,386

    7,619

    13,717

    4,200

    11,617

    58,132

    6,319

    2009

    10,469

    13,119

    14,574

    12,467

    5,858

    12,754

    37,902

    8,971

    2010

    3,363

    19,034

    13,397

    16,774

    2,499

    10,790

    56,893

    12,031

    2011

    4,140

    25,182

    9,650

    21,507

    3,596

    11,190

    35,905

    13,951

    2012

    4,008

    33,479

    23,283

    15,554

    2,749

    10,601

    47,265

    15,468

    (출처: 국토해양통계연보 2013)

     

    (출처 : 승화프리텍 2015년 사업보고서 내용중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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