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전시문화 산업
    기타 2016. 5. 19. 03:00

    전시문화 산업


    가. 업계의 현황
    (1) 전시문화 산업의 특성
    21세기를 지식산업시대, 문화산업시대, 정보산업시대, 관광오락산업시대 등이라고 다양하게 표현하지만 모든 것을 포괄하는 산업이 바로 전시문화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상, 모형, 시스템,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가 혼합되어 하나의 작품을 어떤 공간에 탄생시키는 복합적인 예술일 뿐 아니라 최첨단 시스템이 응용되어 있지 않으면 생명력을 잃기에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특히 지식, 정보, 기술, 창의력에 대한 기반과 투자가 없이는 성공할 수 없는 독특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우리 나라의 전시문화산업은 '88서울올림픽과 '93대전엑스포라는 양대 계기를 거치면서 급속하게 성장해왔으며, 국가정책지원산업으로 육성되는 지식기반서비스 산업중의 하나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1세기는 문화의 세기' 라는 말이 시사하듯이 지금 세계 각 국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근본 수단으로 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있으며 문화를 국가 발전의 핵심 요소로 간주하여 문화의 진흥을 위한 계획 수립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인류사적 변화의 조류에 발맞추어 국가적 차원에서 문화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최근에 들어서는 문화의 가치적 측면과 산업적 측면이 동시에 진작되도록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 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해 문화산업 진흥을 국가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활용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는 문화산업의 기간 산업화를 주요 정책과제로 선정한 정부는 고부가가치의 문화 상품화, 문화산업 재원 조성을 주요 사업 추진 대상으로 삼아 문화산업정책을 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1995년 지방자치제의 본격적인 실시로 지방권한의 범위가 실질적으로 확장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는 자신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각종 전시관련 사업을 매우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되면서 전시문화산업에 새로운 기폭제로 작용하게 되었습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는 주5일제 근무에 따른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과  여가시간의 증대와 더불어 직접 체험과 교육위주의 전시형태의 전시문화산업이  활성화 되었고 최근에는 국가균형발전과 혁신도시개발과 같은 국가정책에 의해 지역문화를 중심으로 한 전시관련 시장이 새롭게 대두되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전시문화산업은 그 실질적 수요자인 국민의 기본적 문화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므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그 시행 주체의 측면에서도 사업의 특성과 규모에 비추어 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또는 정부투자기관 등의 공공부문의 주도성이 큽니다. 따라서 이 산업은 다른 산업이 일반적이거나 계절적인 경기변동의 영향하에 놓여 있는 것에 비해 그 영향력이 적으며, 국민의 문화에 대한 욕구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함께 확대될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전시문화산업은 역사, 과학, 예술 등의 인류가 이룩한 모든 지적 성과물의 집약적 표현체이므로 지식 집약적 성격을 갖습니다. 이러한 지식집약성과 최신 전문기술 및 그 종합성은 이 산업만의 독특한 경쟁구도를 창출하였습니다. 지식의 전시물에의 적용은 장시간의 인적투자를 요구하며, 종합성의 최종적 구현을 위해서는 관련되는 모든 분야에 대한 전문기술을 직접 보유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전시의 창의적 성격으로 인해 대부분의 중대형 사업의 발주방법이 가격입찰이 아닌 기술제안의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을 통해 수주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단기간내 시장의 신규진입은 매우 어려운 것으로 판단됩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소요 원재료는 주로 국내에서 조달되며, 국내 생산이 불가능한 특수 시스템은 해외에서 조달하거나 해외 유수업체와 제휴하여 제작하기도 합니다.

    인적자원 측면에서는 일반 인테리어나 제조업과는 달리 전시문화산업은 지식정보 탐색 및 연구과정, 전시물 기획 및 설계, 제작설치 및 보존 등 모든 단계에서 각 분야의 인적자원의 전문성과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업종이며, 당사는 다른 전시업체에 비하여 우수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디자인과, 전기공학, 건축공학, 기계설계공학, 실내건축학, 생물과학, 역사학, 관상원예학, 관광개발학, 주거환경학, 신문방송학 등의 다양한 전공의 전문가를 보유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전시관을 창조하고 있고 해외로 나가 새로운 전시회 견학, 교육, 조사 등을 통해 국제적 감각과 트렌드를 익히게 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및 정부의 규제 등
    '07년부터 경쟁제한적 '단체수의계약제도' 가 폐지되고 기업간 새로운 발주제도인 '협상에 의한 계약방식' 이 보편화 됨에 따라 전시물의 납품 편리성과 투명성이 증대되었습니다. 이는 경쟁업체간 기술능력(기술·지식능력, 사업수행계획, 인력보유상태, 수행경험, 경영상태 등)과 입찰가격의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낙찰자를 선정함에 따라 종전 기업들의 불필요한 영업력에만 의존하는 수주활동이 배제된 것입니다.

    그리고 지난 '08년 3월 21일 전시문화산업의 기반을 조성하고 국내 전시회와 전시문화산업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제도화하는 한편 전시문화산업의 구조를 선진화하여 경쟁력 있는 전시업체를 육성하고자 '전시산업발전법'이 제정되었고 '08년 9월 18일에는 '전시산업발전법 시행령' 제정, '08년 9월 22일에는 '전시산업발전법 시행규칙'이 제정되어 전시문화산업의 법률적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그동안 전시문화산업을 수행함에 있어 건설업법 등 타산업의 법률을 적용 받아 불리한 수주환경의 감수 및 수익창출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으나, 이제 '전시문화산업'에 대한 독립된 근거법률의 제정으로 법률적, 제도적 장치를 확보함으로써 전문성을 인정받고, 나아가 새로운 사업종목의 발굴 및 사업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되었다고 하겠습니다.

    ( 출처 : 시공테크 2015년 사업보고서 내용중 일부 발췌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이아몬드 산업  (0) 2016.05.22
    카지노 산업  (0) 2016.05.20
    EMP방호 산업  (0) 2016.05.18
    경관시설 산업  (0) 2016.05.17
    경관조명산업  (0) 2016.05.1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