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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류 2016. 3. 26. 01:30

    의류 산업

       

    - 산업의 특성

    국내 의류산업은 과거 의복으로서의 기본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노동집약적 산업으로성장하였으나, 경제 발전의 가속화로 인한 소득 수준 향상에 따라 점차 소비자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서의 기능이 부각되며 창의성을 강조하는 고부가가치 기술 중심 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디자인 및 브랜드를 통해 창출하는 가치 제시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는 선진국형 문화창조산업으로 빠르게 변모하는 동시에 Globalization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소비 트렌드 측면에서는 '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경기 침체 영향으로 소비의 고급화/ 양극화 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고객 구매에 있어 단순히 비싼 가격 보다는 스스로의 만족을 중시하는 '가치 소비' 행태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에 따라 국내 의류 마켓에서는 국내외 SPA 브랜드들의 사업 확장이 가속화 되고있으며, 의류 산업의 영역이 기존 의류/ 액세서리 중심에서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홈 의류 및 생활 용품까지 포함하는 '라이프스타일'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 산업의 성장성

    최근 저성장세가 지속되고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대됨에 따라 소비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의류 산업의 성장세가 둔화되었습니다. 경기에 민감한 의류 산업의 특성상 거시경제의 흐름에 따른 영향력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따라 성장하는 마켓이 있으며, 최근에는 컨템포러리 및 잡화 시장이 지속적인 신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가치 소비'의 확대에 따라 SPA 시장이 신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 되며, 의류 산업의 영역이 '라이프스타일'로 확대되며 Global Top-tier Brand 및 국내 라이프스타일 Brand들의 진출이 가속화 되는 등 의류 산업은 성장 마켓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전망됩니다. 또한 최근 성장세가 둔화되긴 하였지만 중국 시장은 여전히 가장 높은 글로벌 성장률이 전망 되는 지역으로 국내외 의류 기업들은 최근 지속되고 있는 한류 열풍과 함께 중국 및 대만/ 홍콩 등 중화권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의류산업은 기본적인 재화의 특성상 글로벌/국내 경제 및 경기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소비자들의 구매 심리 악화 시 가장 우선적으로 영향을 받는 산업이 의류산업입니다. 다만, 고가의 High-end 소비자 층에서의 경기 민감도는 매우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또한 의류산업은 날씨에도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계절적 수요를 기반으로 사전 예측 발주하는 산업의 특성상 예측과 다른 날씨가 나타날 경우 전체 판매에 큰 영향을 주는 바, 각 업체들은 사전 수요 및 경기, 날씨 등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출처 : 에스케이제3호 스팩 2016년 3월 18일 공시자료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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