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패션산업
    의류 2016. 3. 3. 22:34

    가. 산업의 특성
    패션산업은 감각과 시대의 가치를 창조하는 이미지 산업으로서 단순한 제조업과는 달리 소비자의 감성과 욕구를 디자인에 반영, 이를 상품화하여 다양한 이미지 및 고감도의 마케팅 전략으로 완성되는 복합산업입니다. 과거 단순한 노동집약적 산업이었으나, 현대의 패션산업은 풍부한 자본력, 고도의 기술, 좋은 품질의 소재, 훈련된 전문가와 합리적인 경영전략등 지식집약적 산업으로 산업체제가 바뀌어가고 있고 고도의 기술적인 감각과 유통구조의 다각화 및 제조공정의 선진화등 고도의 패션감각을 필요로 하는 첨단산업으로 변화되었으며, 또한 지식집약적 산업으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1) 산업의 성장성
    지식과 감성산업으로 크게 양분되는 21세기 산업구조에서 패션산업은 인터넷으로 총괄되는 지식 정보사업과 함께 21세기를 주도하는 감성산업을 대표하는 유망산업입니다. 패션산업은 의ㆍ식ㆍ주와 관련된 생활기본산업으로 수요가 영구적일 뿐만 아니라 소득증대에 따른 삶의 질 향상으로 패션문화에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패션산업은 더욱 세분화되어 가는 감각과 개성을 신속하게 반영, 이에 대응하는 디자인, 상품기획력과 기술, 문화, 정보를 접목시킨 지식산업으로 전환하여 글로벌시대를 겨냥한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계속적인 발전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패션산업은 패션유행이 주는 영향 이외에도 예상치 못한 사회, 경제적인 요인에 따른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매우 높은 산업군에 속하며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다양화 되어감에 따라 의류업계는 수요층별로 제품차별화를 통하여 판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국내경기는 글로벌 경기침체로 소비심리의 위축이 장기화됨에 따라 내수경기회복에 대한 부정적인 경기 전망이 지배적이며, 대기업의 신규브랜드 대폭 출시 및 글로벌브랜드의 국내시장 진출 등으로 패션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나. 국내외 시장여건

    (1) 시장의 안정성
    원단등의 원,부재료는 그 동안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해 왔으나 최근에는 Cost절감을
    위해 중국등 해외조달을 확대하고 있으며 일부 특수소재는 일본ㆍ유럽등 선진국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산은 국내외 외주임가공업체와 개성공장에 외주하청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2) 경쟁상황
    소자본으로도 창업이 가능하기에 진입장벽이 낮아 경쟁이 치열합니다. 일반적으로 의류업은 노동집약적 봉제산업으로 인건비등의 원가요소가 중요한 경쟁요소이나 당사는 의류업중 전문패션업종으로서 생산은 외주하청방식으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가요소보다는 브랜드 인지도, 유통망, 품질, 광고, 마케팅력등이 중요 경쟁요소이며 대기업의 신규브랜드의 대폭 출시 및 글로벌브랜드의 국내 시장 진출 등으로 패션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3) 시장점유율 추이

    정확한 통계자료 부재로 시장점유율 산출이 어렵지만 패션의류업계중 상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당사는 비효율매장 교체를 통한 수익성 개선효과 기대 및 직영 팩토리아울렛 운영 등 판매유통채널을 다양화하고 거래처 다변화를 통한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으로 판매유통 뿐만 아니라 제조에서 앞서나가고 있으며, 오랜 브랜드 인지도로 고객의 브랜드충성도가 높습니다.


    '의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류 산업  (0) 2016.03.2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