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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외 교육산업 시장여건
    교육 2016. 3. 10. 03:00

    국내외 교육산업 시장여건
    (1) 경쟁상황 및 진입장벽

    교육서비스 산업은 수요자의 연령, 소득수준, 학력에 따라 다양한 니즈(Needs)가 존재하고있습니다. 또한 소규모 자본으로도 운영이 가능하므로 다수의 생산자가 시장에 진입 가능하지만, 시장 기반 확보에 성공한 일부 업체만이 존속을 유지하고 나머지 업체들은 도태되고 있어서 시장진입과 퇴출이 활발한 독점적 경쟁 시장의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수학 교육 시장 및 경쟁 상황을 보면 크게 중고생들의 입시를 중심으로 하는 입시 수학 전문 학원과 융합 사고력 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사고력 수학 학원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고력 수학 학원은 초등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수강생의 연령이 7세부터 시작되므로 중등과정 이전까지는 입시 전문 학원과 수요층이 겹치는 부분이 없으며, 기존에 신뢰도를 제고한 수강생 대상으로 입시교육 서비스도 함께 제공함으로써 재구매 고객 확보가 용이해 향후 성장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영재교육 및 사고력 수학 교육 분야에 특화된 콘텐츠 개발의 경우 장기간의 교재 개발기간과 많은 비용 및 다수의 고급인력이 요구되는 관계로 진입장벽이 높다고 볼 수있어, 영세업자의 진입보다는 대형 학원들 간의 경쟁 상태로 나타납니다.


    사고력 수학 교육 분야에서는 자사를 비롯하여 와이즈만, 시매쓰 3개사 중심의 경쟁 구도를 갖고 있어 과점시장의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충분한 개수의 교육센터가 있는 것이 아니어서 당사가 시장 전체에 대해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하기는 어렵지만 당사는 콘텐츠 개발에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어 높은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영재관 또한 영재학교/과학고 대비 및 경시 분야에서는 현재 당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업체들의 합격자수가 당사의 합격자수와 비슷한 상황이기 때문에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현재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초ㆍ중등 영재교육 사업분야에 대해서 국내외의 공신력 있는 기관이 발표한 시장점유율과 관련된 자료는 없으며, 상당수의 업체가 외부회계감사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당사와 유사한 내용의 사업을 전부 또는 일부의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고, 감사보고서나 정보공개서 등 재무자료의 확인이 가능한 업체를 대상으로 시장점유율을 파악하였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2014년

    2013년

    2012년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씨엠에스에듀

    38,272,510

    33.37%

    30,217,398

    27.75%

    23,755,902

    21.99%

    ㈜올림피아드교육

    29,651,941

    25.85%

    31,970,672

    29.36%

    33,968,310

    31.45%

    ㈜창의와탐구

    21,547,391

    18.79%

    21,151,125

    19.42%

    20,409,341

    18.90%

    ㈜오메가포인트

    11,008,456

    9.60%

    10,234,600

    9.40%

    9,723,687

    9.01%

    ㈜미래엔에듀케어

    6,520,322

    5.69%

    6,277,240

    5.76%

    7,000,368

    6.48%

    ㈜한솔미래영재교육

    4,690,200

    4.09%

    5,280,101

    4.85%

    10,565,630

    9.78%

    ㈜조이매스

    2,991,248

    2.61%

    3,767,789

    3.46%

    2,586,848

    2.39%

    합계

    114,682,068

    100%

    108,898,925

    100%

    108,010,086

    100%

    출처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감사보고서,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주) ㈜타임교육에서 당사와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는 교육브랜드로 미래탐구, 소마, 매스티안, 뉴스터디 4가지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타임교육의 영어교육, 출판 관련 브랜드에서 발생하는 매출을 제외해야 정확한 비교가 가능하나 공시자료로는 각 브랜드간의 매출이 혼재되어 있어 구분이 불가능하므로 제외하였습니다. 따라서 ㈜타임교육의 관련 교육브랜드 매출을 포함시키는 경우 추정 시장규모 및 2~6위까지의 시장점유율 순위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 경쟁우위

    당사는 1997년부터 현장에서 쌓아온 다양한 교육적인 임상과 개선을 거쳐 500여개 테마를 중심으로 체계화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 주 학습하는 새로운 주제들이 더욱 심화될 수 있도록 연결된 교재와 커리큘럼은 교과 수학에서 다룰 수 있는 범위를 2배 이상 확장시키며,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연구소 인력에 대한 지속적 투자로 우수한 R&D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최고수준의 교수진과 협력을 통하여 정교하게 설계된 교육콘텐츠를 통해 프리미엄 수학 교육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우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정량적인 요소 외에 팀별 토론과 발표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선진화된 수업방식과 학생ㆍ학부모 양방향으로 실시되는 철저한 관리 노하우를 통해 재등록률이 90%에 달하는 등 높은 고객만족도 또한 실현하고 있습니다.


    당사 사고력 교육의 우수성은 2005년 한국과학영재학교 진학 성과를 필두로 2015년현재까지 대한민국 전체 영재학교 정원 중 40%에 달하는 업계 최고의 영재학교 진학률로 증명된 바 있습니다.

     [영재학교 합격생 수]                                

     

    과학영재학교 합격자 수

     

     [KMO 수상자 수]                                  

     

    KMO 수상자 수

     

    ( 출처 : 씨엠에스에듀 전자공시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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