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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 교육서비스 산업
    교육 2016. 3. 9. 22:28

    국내 교육 서비스 사업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국내 교육서비스 산업은 출산율 저하로 인한 학령인구감소로 장기 성장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한국 사회의 높은 교육열로 인해 가구당 소비 지출에서 교육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타 지출 대비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교육비 시장은 통계청의 '사교육비 조사결과' 에 따르면 약 18조2천억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고, 그 중에서 수학 사교육 시장은 약 6조원으로 영어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초,중,고등학교 사교육 참여율 평균은 68.6%이며, 고등학교에 비해 초, 중학교의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리나라 사교육 시장은 정부의 교육정책 변화에 의해 큰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특목고 입시 및 대입 사교육 시장은 정부의 정책변화에 의해 그 변화가 매우 심하며, 최근 사교육 억제를 위한 맞춤형 교육/입시 정책을 내 놓으며 과거에 비해 그 시장규모가 위축된 상태입니다.

    반면 정부의 영재교육 확대정책에 따라 사고력 수학, 융합교육(STEAM) 및 스토리텔링형 교육에 대한 수요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15년 2월 통계청의 '사교육비 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출산율 저하로 인한 사교육 대상 인구의 감소로 사교육비 총액은 18조 2천억원으로 전년대비 2% 감소하여사교육 시장의 총 규모는 2009년 이후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초등학교는 2009년 대비 25.77% 감소하였으며, 중학교는 11.14%, 고등학교 1.21% 감소하였습니다. 특히초등학교의 감소폭이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초등학교 학령인구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에 기인하였습니다.


    하지만 2007년 황금돼지해, 2009년부터 2012년 흑룡의 해까지 출산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바 있어, 해당 기간 출생 신생아의 초등학교 입학 시에는 학생 수가 전체적으로 증가하며 하향안정화가 이루어 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향후 사교육의 수요는 꾸준히 존재할 것으로 판단되며, 단기적으로 사교육시장이 큰 폭으로 감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교급별 총 사교육비 현황

    (단위: 억원)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전체

    200,399

    209,094

    219,259

    208,718

    201,266

    190,395

    185,960

    182,298

    초등학교

    102,098

    104,307

    102,309

    97,080

    90,461

    77,554

    77,375

    75,949

    중학교

    56,120

    58,135

    62,656

    60,396

    60,006

    61,162

    57,831

    55,678

    고등학교

    42,181

    46,652

    51,294

    51,242

    50,799

    51,679

    50,754

    50,671

    출처 : 통계청(2015)
                                           

    [신생아 출생수 추이

    (단위: 명)

     

    신생아 출생자수 추이

         출처 : 통계청(2015)

    현재 수학 사교육 시장은 약 6조원, 영어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3개년 초등학교 및 중학교 과목별 사교육 참여율 검토 결과, 초등학교의 경우 영어 및 수학 관련 사교육 참여율 폭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며, 중등학교의 경우 수학관련 사교육 참여율이 영어보다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향후 기존 입시대비용 교육수요뿐 아니라 영재교육 및 심화수학이라는 새로운 세분시장이 활성화되어 꾸준한 성장추이를 이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교급별 사교육비 총액]

    (단위: 억원)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전체 사교육비

    201,266

    190,395

    185,960

    182,297

    일반교과 사교육

    161,935

    155,773

    148,802

    143,831

     영어

    67,685

    64,602

    63,318

    61,497

     수학

    59,024

    60,200

    57,762

    57,683

    출처 : 통계청(2015)

                                               [과목별 사교육 참여율]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초등학생

     국어

    35%

    31%

    27%

    26%

     영어

    56%

    51%

    48%

    46%

     수학

    53%

    49%

    47%

    46%

    중등학생

     국어

    28%

    21%

    20%

    17%

     영어

    59%

    57%

    55%

    54%

     수학

    61%

    60%

    58%

    57%

    출처 : 통계청(2015)

    우리나라 영재교육은 2000년 영재교육진흥법과 시행령이 제정되고 '제1차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2003~2007)' 수립을 계기로 정부의 지원 속에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과학영재학교와 과학고뿐만 아니라 대학부설 및 시,도 교육청의 영재교육원,영재학급을 통한 영재교육 수혜자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2003년 1만 9,974명이었던 영재교육 대상자는 2014년 11만 7,949명으로 6배 증가하였습니다. 과목별로는 영재교육의 86.2%가 수학, 과학분야에 집중되어 있어 해당 분야에 대한 학부모님들의 관심이 매우 크며 신규수요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교육부의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2015~2019)'에 따라 맞춤형 수학교육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리고2018년 개정교육과정(2015 문ㆍ이과 통합교육과정)에서는 경제수학, 실용수학, 수학과제 탐구 등 전문교과목이 신설될 예정이므로 심화수학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정부 우호정책]                                              

     

    정책

    주요내용

    제2차 수학교육 종합계획

    2015년까지 스토리텔링 수학교육을 초등학교 5~6학년, 중학교 3학년, 고등학교 2학년까지 확대 적용

    영재교육진흥법

    영재 대상자 및 교육기관 확대

    2009년 개정 교육 과정

    융합인재교육 현장 확산을 위해 융합인재교육 리더스쿨, 교사연구회와 같은 선도그룹을 지속적으로 육성

     

    [스토리텔링 수학교육 및 영재교육 대상자

    (단위: 명)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E)

    영재교육 대상자

    111,818

    118,377

    121,421

    117,949

    121,487

    스토리텔링 수학
    교육 대상자

    -

    -

    857,335

    3,523,084

    5,140,593

    초등학교 1학년

    457,026

    421,678

    436,308

    478,890

    454,024

    초등학교 2학년

    475,425

    456,193

    421,027

    435,376

    477,749

    초등학교 3학년

    466,701

    474,629

    455,895

    420,490

    434,963

    초등학교 4학년

    532,241

    465,877

    474,126

    455,234

    420,031

    초등학교 5학년

    603,165

    531,080

    465,479

    473,280

    454,723

    초등학교 6학년

    597,919

    602,538

    531,165

    465,239

    473,120

    중학교 1학년

    615,824

    595,627

    600,658

    528,857

    462,990

    중학교 2학년

    643,632

    613,416

    593,260

    598,356

    526,895

    중학교 3학년

    651,116

    640,051

    610,271

    590,698

    596,066

    고등학교 1학년

    487,933

    462,716

    451,951

    605,881

    416,771

    고등학교 2학년

    471,370

    464,250

    448,747

    617,776

    423,261

    고등학교 3학년

    466,579

    454,164

    455,372

    615,715

    437,976

    출처 : 통계청, 교육부
    주) 2013년 : 초등학교 1~2학년
        2014년 : 초등학교 1~4학년, 중학교 1~2학년, 고등학교 1학년
        2015년 : 초등학교 1~6학년, 중학교 1~3학년, 고등학교 1~2학년

    (3) 경기변동의 특성

    우리나라의 교육산업은 세계적으로도 독보적인 높은 교육열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타 산업에 비하여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고 있고, 경기 하락 시에도 비교적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고등학교나 대학을 진학하기위한 입시교육을 하는 것이 아니기에 입시제도의 변화 등에 큰 영향을 받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당사는 경제상황에 비교적 영향이 적은 프리미엄 시장(경제적으로는 중상위권 이상, 실력면에서 영재 및 상위권)을 주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영재교육은 경기에 비교적 둔감하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4) 계절성

    당사는 오프라인 학원의 운영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연말(영재관)과 학기 시작(사고력관)시 매출이 증가하는 경향을 갖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융합사고력 프로그램의 경우, 분기단위 모집 (12~2월, 3~5월, 6~8월, 9~11월)을 진행하여 일반적으로 분기 초 인원이 많은 편입니다. 여름방학은 해외연수 등으로 정규반 인원감소로 매출이 떨어지는 부분이 있으나, 방학특강반 추가 개설로 매출이 상승하여 이러한 부분이 상쇄되고 있습니다. 반면, 겨울방학은 여름방학에 비해 정규반 인원감소가 그리 크지 않아, 방학특강반 개설로 인한 매출상승 폭이 큰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한 개 레벨이 3개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수강인원의 변동이 크지 않습니다.

    중등 영재관은 과학영재학교 입학 일정에 일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과학영재학교의 경우 대체로 4~5월에 1단계 전형을 실시하여 8~9월쯤에 합격자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합격자 발표 후 신규강좌 개설 전까지 수강생이 감소하는 경향이 존재합니다.


    ( 출처 : 씨엠에스에듀 전자공시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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