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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지산업
    기타 2016. 5. 30. 21:57

    가. 산업의 특성
    제지산업의 특성은 첫째, 대규모 시설투자가 요구되는 자본집약적산업, 둘째, 전력 용수 등의 소비가 많은 에너지다소비 산업, 셋째, 폐지를 재활용하는 환경친화형 산업입니다.  제지산업은 국내 전 제조업 중 생산액 기준으로 0.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약 10조 2천억원, 연 생산능력은 약 11,781천톤입니다. 제지산업은 문화생활의 향상과 국민소득수준 향상으로 국민 1인당 종이소비량이 1960년대 4∼5kg에서 현재는 약 181.4kg으로 대폭 증가하였고 품질도 고급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생산능력 또한 증대되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국내 신문용지 시장은 1980년대 후반부터 두자리수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 왔으나, 1998년 외환위기에 따른 국내 경기 침체로 위축되었습니다.
    1999년 이후 국내 경기 회복에 따라 소비량이 증가하여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였으나, 2003년 국내경기 침체 및 세계 경기 침체 등으로 내수 소비량이 감소하였고, 신문용지 내수판매가격이 하락하였으나, 판가하락으로 수입지와의 가격 차이를 좁히게됨에 따라 수입지가 점유하고 있던 수요를 흡수하게 되어 수입지의 시장 잠식은 대폭줄어들게 되었습니다. 최근 국내 신문용지 수요는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산업용지는 산업재의 성격을 가지고 있으므로 공산품 및 소비재의 증가에 영향을 받으며 일반적으로 GDP 성장율을 따르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신문용지는 국내 경기상황이 업계의 호ㆍ불황을 가름하는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하고 있으며 특히,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에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산업용지는 중간재의 성격으로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민감성이 높지는 않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신문용지의 경우 2003년 하반기 이후 공급초과가 이루어져 일시적으로 과당경쟁이 있었으나 장기적으로는 수급이 균형을 이룰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국내 시장은 4개 신문용지 제조업체 (전주페이퍼, 대한제지, 레졸루트포리스트코리아, 페이퍼코리아)가 과점의 형태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향후 새로운 공급자의 시장 진입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용지의 경우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면서 다양한 산업과 영역에서의 신제품을 포장하고 보관하기 위한 산업용지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마. 영업개황

    신문용지 수요 감소 및 판가 하락 등으로 영업 및 손익 측면에서 어려움이 있었으나, 2016년 판가 정상화를 진행 중입니다.
    한편, 최근 녹색 패러다임의 보편화로 시장 내 친환경 제품군이 도입됨에 따라 기 진입한 당사의 친환경 산업용지의 수요 또한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며, 그에 따른 수익성 개선이 예상됩니다.
    당사는 현공장부지 개발사업을 1단계와 2단계로 구분하여 진행 중입니다.
    1단계 사업은 주거용지 2블럭 및 상업시설 일부에 해당하는 부지입니다. 공동주택사업의 시행은 자회사를 설립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상업용지의 매각은 당사가 직접 추진하고 있습니다.

    ( 출처 : 페이퍼코리아 2015년 사업보고서 자료중 일부 발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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